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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이더 언어(Shader Language)

  • 셰이더 언어(Shader Language)는 GPU에서 그래픽 파이프라인의 특정 단계(예: Vertex, Fragment/Pixel, Geometry, Compute 등)를 프로그래밍하는 데 사용되는 언어입니다.
  • 셰이더 언어는 GPU에 최적화된 작업을 수행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주로 실시간 3D 그래픽 및 계산 작업에 사용됩니다.


주요 셰이더 언어

  • 셰이더 언어는 플랫폼 및 API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1. HLSL (High-Level Shading Language)

  • 플랫폼: DirectX (Microsoft)

  • 주요 사용 사례: Windows 기반 게임 및 애플리케이션

  • 특징:

    • DirectX 그래픽 API와 밀접하게 통합
    • C와 유사한 문법
    • DirectX 11, 12에서 강력한 지원

    예제:

    hlsl

    float4 main(float4 position : POSITION) : SV_Target {
        return float4(1, 0, 0, 1); // 빨간색 출력
    }
    


2. GLSL (OpenGL Shading Language)

  • 플랫폼: OpenGL, Vulkan (KHRONOS Group)

  • 주요 사용 사례: 멀티플랫폼 게임, 그래픽 애플리케이션

  • 특징:

    • OpenGLVulkan 환경에서 사용
    • 간결하고 유연한 문법
    • 크로스 플랫폼 지원

    예제:

    glsl

    #version 450
    out vec4 fragColor;
    void main() {
        fragColor = vec4(0.0, 1.0, 0.0, 1.0); // 녹색 출력
    }
    


3. Cg (C for Graphics)

  • 플랫폼: NVIDIA (OpenGLDirectX 지원)
  • 주요 사용 사례: 한때 널리 사용되었으나 현재는 더 이상 유지보수되지 않음.
  • 특징:
    • HLSL과 유사한 문법
    • OpenGLDirectX 호환성 제공


4. SPIR-V

  • 플랫폼: Vulkan API
  • 주요 사용 사례: GLSL 코드를 컴파일한 이진 포맷
  • 특징:
    • 셰이더를 실행하기 위한 중간 표현(IR)
    • 크로스플랫폼 지원 및 최적화 용이


5. Metal Shading Language (MSL)

  • 플랫폼: Metal API (Apple)

  • 주요 사용 사례: macOS, iOS에서 고성능 그래픽 및 계산 작업

  • 특징:

    • AppleGPU 환경에 최적화
    • 효율적인 셰이더 컴파일 및 실행

    예제:

    metal

    fragment float4 fragment_main() {
        return float4(0.0, 0.0, 1.0, 1.0); // 파란색 출력
    }
    


6. WLSL (WebGL Shading Language)

  • 플랫폼: WebGL (브라우저 기반 그래픽)
  • 주요 사용 사례: 웹 브라우저에서의 3D 그래픽
  • 특징:
    • GLSL을 기반으로 작성
    • 웹 환경에 최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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