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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셰이더 언어(
Shader Language
)는GPU
에서 그래픽 파이프라인의 특정 단계(예:Vertex
,Fragment/Pixel
,Geometry
,Compute
등)를 프로그래밍하는 데 사용되는 언어입니다. - 셰이더 언어는
GPU
에 최적화된 작업을 수행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주로 실시간3D
그래픽 및 계산 작업에 사용됩니다.
- 셰이더 언어는 플랫폼 및 API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
플랫폼:
DirectX
(Microsoft
) -
주요 사용 사례:
Windows
기반 게임 및 애플리케이션 -
특징:
DirectX
그래픽API
와 밀접하게 통합C
와 유사한 문법DirectX
11, 12에서 강력한 지원
예제:
hlsl
float4 main(float4 position : POSITION) : SV_Target { return float4(1, 0, 0, 1); // 빨간색 출력 }
-
플랫폼:
OpenGL
,Vulkan
(KHRONOS Group
) -
주요 사용 사례: 멀티플랫폼 게임, 그래픽 애플리케이션
-
특징:
OpenGL
및Vulkan
환경에서 사용- 간결하고 유연한 문법
- 크로스 플랫폼 지원
예제:
glsl
#version 450 out vec4 fragColor; void main() { fragColor = vec4(0.0, 1.0, 0.0, 1.0); // 녹색 출력 }
- 플랫폼:
NVIDIA
(OpenGL
및DirectX
지원) - 주요 사용 사례: 한때 널리 사용되었으나 현재는 더 이상 유지보수되지 않음.
- 특징:
HLSL
과 유사한 문법OpenGL
및DirectX
호환성 제공
- 플랫폼:
Vulkan API
- 주요 사용 사례:
GLSL
코드를 컴파일한 이진 포맷 - 특징:
- 셰이더를 실행하기 위한 중간 표현(IR)
- 크로스플랫폼 지원 및 최적화 용이
-
플랫폼:
Metal API
(Apple
) -
주요 사용 사례:
macOS
,iOS
에서 고성능 그래픽 및 계산 작업 -
특징:
Apple
의GPU
환경에 최적화- 효율적인 셰이더 컴파일 및 실행
예제:
metal
fragment float4 fragment_main() { return float4(0.0, 0.0, 1.0, 1.0); // 파란색 출력 }
- 플랫폼:
WebGL
(브라우저 기반 그래픽) - 주요 사용 사례: 웹 브라우저에서의
3D
그래픽 - 특징:
GLSL
을 기반으로 작성- 웹 환경에 최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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