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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Script 소개

  • GDScriptGodot Engine 에서 사용되는 고유한 스크립팅 언어로, 게임 개발에 최적화된 언어입니다.
  • 다음은 GDScript의 특징과 주요 내용입니다:

1. 주요 특징

    1. 간결하고 직관적임
    • Python과 유사한 문법을 사용하며 들여쓰기를 통해 코드 블록을 구분합니다.
    • 초보자도 쉽게 배울 수 있는 구조입니다.
    1. Godot에 최적화됨
    • Godot의 API와 엔진 기능에 최적화되어 다른 외부 언어보다 더 빠르게 개발 가능합니다.
    • Godot의 에디터와 긴밀하게 통합되어 자동 완성과 디버깅이 편리합니다.
    1. 정적 및 동적 타이핑 지원
    • 변수 선언 시 명시적으로 타입을 지정하거나 타입 없이 선언할 수 있습니다.
    1. 성능 최적화
    • Godot 엔진에 최적화되어 적당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 높은 성능이 요구될 경우 C#이나 C++와 함께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2. 기본 문법

변수 선언

gdscript

# 타입 명시 없는 변수
var health = 100

# 타입 명시
var speed: int = 10
var player_name: String = "Player1"

함수 정의

gdscript

func _ready():
    print("Hello, Godot!")

func add_numbers(a: int, b: int) -> int:
    return a + b

조건문

gdscript

if health > 0:
    print("Player is alive!")
else:
    print("Player is dead.")

반복문

gdscript

for i in range(5):
    print("Number: ", i)

while health > 0:
    health -= 10
    print("Remaining health: ", health)

신호 및 연결

gdscript

signal button_pressed

func _on_Button_pressed():
    emit_signal("button_pressed")
    print("Button was pressed!")

3. Godot과의 통합

  • GDScriptGodot의 주요 기능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 노드 및 씬 시스템: GDScript는 노드의 생명 주기 함수(_ready, _process, _physics_process)를 활용해 게임 로직을 구현합니다.
    • UI 및 입력 처리: GDScript로 입력 이벤트와 UI 상호작용을 손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4. 장점

  • 빠른 프로토타이핑: GDScript는 경량 언어로, 빠르게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 Godot 전용: 다른 언어를 배우는 부담 없이 Godot 작업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 편리한 문법: Python 스타일의 간단한 문법으로 생산성이 높습니다.

5. 단점

  • 언어 범용성 부족: 다른 엔진이나 프로젝트에서 재사용하기 어렵습니다.
  • 성능 제약: 매우 복잡한 로직의 경우 다른 언어(C++/C#)보다 느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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