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2011. 8. 4. 00:29
 



 nosql 분야의 major 로 떠오른 couchdb 와 mongodb. 사용 용도에 따라 여러가지 차이점이 존재한다.
 일단, mongodb가 traditional db의  lock-model를 표방하는 반면, couchdb는 MVCC의 cluster 기능을 지향한다. 그리고 couchdb 가 mongodb 에 비해 유사 기능에 대한 처리가 느리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이다. 물론 이건 비교 기준 자체에 따라서 천차만별이겠지만, 구글링의 기사를 훑어본 바에 의하면...그렇다. 이 평가 요소에서 erlang과 c++ 라는 개발 언어에 대한 평도 있었다. 일단 mongodb 가 boost 기반의 c+ 개발 요소로 구성한 것은 여러 장점을 내포하고는 있지만, 개발 언어로 성능을 평가하는 것은 논외 대상이 아닐까 본다...흠, 하지만  bson 지원은 성능상 메리트가 많기는 하다... 허지만 couchdb 도 memcahced 의 기능을 포함하는 membase 를 couchbase 의 일부로 삼아서 진화(?)하고 있다. (이미 진화했다)
 그렇다. nosql의 진화는 아직 종료가 아닌 것이다. 진화 중이다. 그것은 기존 sql 의 분야와 이외 분야를 섭렵해서 선택과 집중에 의한 진화를 꾀하고 있는 것이다....쩝... 물론 둘다 기본적인 replication은 물론이고 cluster 기능의 확장도 하고 있어서, 클라우드 환경에도 적합하다. 10gen에서는 mongodb의 문서화 작업에도 노력하는 편인데, 벌써 두권의 서적이 존재하며, 한권은  한글 번역이 되기도 하였다!! (초심자들에게 한글 번역 서적은 매우 merit가 있다!!) couchdb 는 couchbase 라는 오픈 소스 그룹을 구축중인데, 이에 참여하는 스폰서들이 10gen 쪽만큼이나 화려하다!! (국내에 오픈 소스 투자 업체는 nhn, daum 정도이다. 삼성,엘쥐는 납땜회사이면서 자체 플랫폼 만든다고 허부적되고 있지만, 전통적으로 주요 경영진이 하드웨어 마인드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오픈 소스 투자는 희망없을 것이다....)
 어쨌든, 이젠 전산계(?)에 입문하는 초보들에게는 양쪽 모두 국내에 가능성있는 업체이자 오픈소스 그룹인지라, 관심도를 갖는 것도 좋을 것이다. (이런 얘기하기는 거시기하지만,, 국내 패키지 업체는 오픈 소스 정책도 없으며 언제 망할 지도 모른다. 과감하게 미국 것을 공부하라. 결국 귀하의 포트폴리오에 한줄 도움되는 것은 Oracle, Microsoft DBA 등의 수식어일 것이다...왠지 술퍼지지만 현실은 그렇다,,,)
 그리고 의외로 이것들을 활요하는 틈새 시장이 많다. 벌써 nosql 용 gui 툴들에 대한 상업 버전이 경쟁을 할 정도이다. oracle 있는 곳에 두꺼비가 기생 성장(?)했듯이, 여러분의 앱도 틈새 시장의 미래를 볼 수 있지 않겠는가?!?!      

반응형

'DB' 카테고리의 다른 글

DBCLI  (0) 2019.11.05
MongoDB Standardalone (uniform server)  (0) 2012.03.06
Membase 서버의 기본 네트워크 소켓 포트  (0) 2011.07.19
멤베이스 설치/빌드하기 (Install/Build Membase)  (1) 2011.07.10
EA + DBMS 구성하기  (0) 2009.06.01
Posted by Jay Two